안동원도심 풍류장터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

'유물 없이 디지털콘텐츠로만 채워진
국내 최초의 박물관'

소개

경상북도 안동은 20여 개의 박물관·전시관과 더불어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부를 만큼 많은 유적들이 남아 있는 박물관의 도시이다.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은 국내 최초의 유물 없는 박물관이자 첨단 디지털 박물관으로서 전통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체험과 지식·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은 유형문화재·무형문화재 4,000여 종을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하여 박물관 전시뿐만 아니라 문화 상품 개발, 에듀테인먼트, 게임, 애니메이션 산업 등에 전통문화의 원천 자료를 제공하여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관광가이드

안동은 한국정신문화의수도, 지붕없는 박물관으로서 선사문화·민속문화·불교문화·유교문화가 두루 공존하는 문화의 보고임을 자타가 인정하는 곳입니다.

특히 오랜 세월 우리조상들의 일상적 삶과 학문의 얼이 담긴 유·무의 생활문화가 고스란히 살아 움직이고 있다.

이렇게 다양하고 풍부한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현재ㆍ미래시대에 걸맞은 첨단시스템 기술을 도입하여 전국 최초로 유물들을 전시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전시시스템을 개발하여 다양하고 방대한 문화를 마음껏 체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유적지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영상매체를 통하여 안동의 독특한 문화를 관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80석 규모로 이루어진 영상관에서는 4D입체영상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야외에는 드넓은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도심 속에서 자연과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1세기를 선도하는 박물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우리박물관은 앞으로 안동의 전통문화를 연구·개발함은 물론 다양한 체험중심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우수한 안동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열린 복합문화공간 입니다.

관람포인트

박물관 내에는 전통민요와 상여소리, 구수한 안동사투리를 들을 수 있는 ‘클릭 옛소리’와 도산서원, 태사묘 하회마을 유물각의 유물들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가상유물체험전’, 안동지역의 전설, 신화, 민담을 들려주는 ‘주니어 옛이야기 톡톡’, 전통승경도 놀이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천자문, 동몽선습, 소학, 사서삼경 등의 교육적 내용을 온 가족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장원급제 놀이’, 도산서원의 장판각과 태사묘 유물 등에서 추출된 문양 등 130종의 목판 탁본을 디지털로 체험할 수 있는 ‘유물장판각’, 하회탈춤을 배우고 직접 탈춤을 체험하며 콘텐츠를 만드는 ‘하회탈춤 UCC’ 등의 다양한 쌍방향 체험을 통하여 안동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배울 수 있다.

특히 4D입체영상관에서는 후삼국시대 안동지역에서 왕건과 견훤 사이에 일어난 전투인 ‘고창전투’, 조건 없는 모성애를 담은 고 권정생선생의 ‘엄마까투리’, 450년 전 애절한 부부애를 담은 ‘미투리’상영을 통하여 우리민족의 정신문화와 안동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관람안내

관람시간 : 09:00 ~ 18:00 (입장은 17:30까지)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당일, 추석 당일
관람료 : 무료
기타 관람문의 : 054-840-6518

찾아오시는길

주소 : 경북 안동시 서동문로 203 (우)36693

안동원도심 상권정보

주소 : 경북 안동시 번영1길 58-5,
헬로게스트하우스 2층

TEL : 054-854-2604
E-MAIL : andong-re@naver.com

Copyright © 안동원도심 상권르네상스.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